본문 바로가기
성공

돈의 속성 - 김승호 회장 투자에 대하여

by 건강8899 2022. 12. 4.
반응형

부자가 되는 방법은 세 가지 밖에 없다.

상속을 받거나, 복권에 당첨되거나, 사업에 성공하는 것이이다.

부모가 부자가 아니라면 이 중에 가장 쉬운 것이 사업에 성공하는 것이다.

복권 당첨 비율은 사업 성공 비율보다 훨씬 낮다

설령 당첨돼도 돈의 성질이 너무 나빠서 오래도록 부자로 살 확률이 거의 없다.

남은 건 사업인데 사업에 성공하는 방법은 두 가지다.

첫째는 내가 직접 창업을 하는 것이다.

창업은 피를 짜고 뼈를 깎아내는 고통을 참을 요기로 모든 것을 걸고 죽기 살기로 해야 겨우 성공할 수 있다.

성공 이후에도 이를 지키기 위해 한 순간도 방심하면 안된다.

아이디어를 찾아 회사를 설립하고 자본을 구하고 노동과 관리를 병행해야 한다.

소비자에게 인정받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물론 성공을 제대로 하면 평생 자기 결정권을 유지하며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는 자유와 내가 하고 싶지 않은 것을 하지 않을 자유를 갖는다.

둘째는 남의 성공에 올라타는 것이다.

이기는 편이 내편이다. 이 방법은 직접 창업하는 방법보다 더 안전하다 .

어려서부터 시작할 수 있고 직장에 다니면서도 충분히 할 수 있다.

이미 한 분야에서 1등 기업으로 경영을 잘하고 있는회사들이 있다.

그들은 회사의 가치를 수천만 조각으로 나눠그 조각 한 개를 주식이라 부르고

그 주식을 아무나 사고팔 수 있도록 만들어놨다. 이 조각은 한 장씩도 팔고 1년 내내 구매할 수 있다.

회사의 주식을 갖고 있으면 회사가 커질수록 주식 가치가 올라가는데 해마다 혹은 분기마다 이익을 분배해서 나눠주기도 한다. 잘나가는 기업, 능력이 좋은 경영자를 찾아 그 회사의 주식을 사서 모으는 일은 직접 경영하는 것보다 훨씬 쉽다.

하지만 주식을 사서 오르면 팔 생각을 버려야 한다

주식은 파는 것이 아니라 살 뿐이라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내가 산 주식이 사자마자 빨리 오르면 좋은 일이 아니다.

오래 천천히 길게 올라야 한다.

그래야 내가 돈을 더 모아서 그 좋은 주식을 더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배당이 나오는 주식이라면 평생 팔지 않아도 된다.

만약 당신이 그 회사의 창업주고 경영자라면 그 회사 주식을 사과 팔일이 없을 것이다.

단 한 주만 갖고 있어도 당신은 사주다 .그러니 사주의 마음을 갖고 회사를 공부하고 살펴야 한다.

대표이사, 즉 회사의 사장은 주주들이 경영을 맡긴 고용자다.

그 고용인이 회사를 잘못 운영하거나 회사의 본질 가치가 훼손되지 않는 한 주식은 파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회사의 경영자처럼 그 회사의 연간보고서, 사업보고서,재무제표를 읽고 이해하고 그 회사가 만드는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과 평가에 사장처럼 똑같이 귀를 기울여야 한다. 이렇게 자세히 이야기해도 실제 행동으로 실천할 사람이 많지 않을 것이다.

분야 1등은 아주 중요하다.

1등은 대체로 망하지 않으며 시장에 위기가 생기면 대마불사쫓기는 대마가 위태롭게 보여도 필경 살 길이 생겨 죽지 않는다는 격언으로 오히려 업계를 장악하기도 하고 가격결정권을 갖고 있다.

업계 1등 기업을 골라 자기 형편에 따라 매달 한 장 이상씨 주식을 구매하라.

구매한다는 그 자체가 중요하다.

주식을 사놓지 않고 공부하는 것과 주식을 보유한 상태에세 공부하는 것은 완전히 다르다.

사업을 바라보는 눈 자체가 달라진다

일단 단 한주라도 가지면 해당 기업 관련 뉴스나 업계 정보가 눈에 들어오고 경제용어가 저절로 이해된다.

그렇게 1년간 꾸준히 모으기 바란다.

주식이 떨어져도 괜챦다. 떨어지면 산 가격에 더 살수 있는 것이고 올라가면 오르는 대로 좋다.

반복해서 얘기하지만 가장 빨리 부자가 되는 방법은 천천히 부자가 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빨리 부자가 되려고 마음먹은 사람은 주변에 다른 사람만 부자가 되게 도울 뿐이다.

이렇게 5년, 10년 꾸준히 주식을 모으다 보면 점차 여러분도 사업가가 되어갈 것이다.

그 회사의 주주총회도 가서 대표직원의 사업 보고도 받고 그 회사의 로고가 박히 수건도 하나 얻어 온다 .

내 회사이니 그 회사에서 나오는 제품도 사용하고 주변에 소개도 한다.

제품 하나하나 팔리 ㄹ때마다 그증 몇 백만분의 1은 내 것이라는 마음으로 회사를 살펴라

주주는 사주다. 그렇게 기업가 마음을 가지면 업계 전체를 바라보는 눈이 생기고 산업을 이해하게 되고 국가 경제 및 국가간의 이해 충돌 및 금융시장 전체에도 관심을 갖게 된다. 또한 이는 정치와도 연결되어 있으니 당신의 철학과 사업의 이해관계를 대변하는 정당을 골라 투표를 함으로써 사회 참여가 가능해진다.

주식 투자에서 성공하는 사람들은 크게 세가지 특징을 갖고 있다.

첫째, 자신을 경영자로 생각한다.

투자금을 모아 함께 회사를 만든다고 생각하기에 회사의 본질을 잘 이해하려 든다.

무슨 회사인지 무엇을 할 것인지, 어떻게 운영하는 지 잘 이해하고 있다.

회계장부와 연간 보고서를 꼼꼼히 살핀다.

경영자와 같은 마음으로 시장에서의 회사 역할을 이해한다.

이렇게 자신만의 회사를 머릿속에 만들어 놓으면 다른 사람들의 평가나 걱정에 마음이 흔들리지않는다.

투자도 같은 태도를 유지한다. 들어갈 때도 자신만의 판단을 믿고 들어가고, 떠날 때도 자신의 판단을 따라 떠날 것이니 가격 변동에 따라 슬데없이 들락거리지도 않는다.

둘째, 보유하고 있는 돈이 품질이 좋은 돈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자금은 돌같이 단단하고 무겁다. 이 돈은 당장 어디로 갈 생각도 없고, 오랫동안 그 자리를 차지하고 있어도 편안하다. 오히려 배당이라는 식사만 제공하면 평생 자리 잡고 살 생각도 하는 돈만 모여있다.

셋째, 싸게 살 때까지 기다린다.

진정한 투자는 팔 때를 잘 아는 것이 아니라 살 때를 잘 아는 것이다.

살 때 싸게 사면 파는 건 한결 쉬워진다.

싸게 사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더구나 좋은 주식을 싸게 사는 것은 쉽지 않다.

그래서 크게 성공할 회사를 아직 크지 않았을 때부터 골라 오래 기다리는 인내와 폭락장에서 한꺼번에 가격이 내려간 주식을 공포 속에서 사 모으는 용기를 가져야 한다. 공포가 퍼져 있을 때는 훌륭한 주식도 헐값에 살 수 있다.

이들에게 폭락이나 불경기는 오히려 호경기인 셈이다. 이런 투자자들은 평생 주식시장에서 그 과실을 얻는다.그동아 ㄴ당신이 주식에서 돈을 잃기만 했거나 별 재미를 못 봤다면 성공하는 사람들의 세 가지 특징 중에 단 한가지라도 해당하는 부분이 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기를 바란다. 진정한 투자자는 친척이나 친구들에게도 투자를 구너하거나 의견을 말하지 않는다. 어차피 나올 때는 같이 나오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주식 투자는 온전한 자기 자본으로 자기 스스로를 믿는 사람들이 그 결실을 가져가는 시장이다.

마지막으로 반복적인 복습은 매우 중요합니다.

주요 내용을 요약하자면

첫째는 내가 직접 창업을 하는 것이다. 소비자에게 인정받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물론 성공을 제대로 하면 평생 자기 결정권을 유지하며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는 자유와 내가 하고 싶지않은 것을 하지 않을 자유를 갖는다.

둘째는 남의 성공에 올라타는 것이다. 이기는 편이 내 편이다.

셋째는 싸게 살 때까지 기다린다.

 

저는 사업을 하기 보다는 남의 등에 올라타는 것을 선택하겠습니다.

일단은 회사를 다니며, 두번째는 주식을 사모으는 것입니다.

품질 좋은 돈을 모아야겠습니다. 자산의 30퍼센트는 여유자금으로 남겨두어 싸게 살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겠습니다.

하락기간일때 분산 투자를 해야겠습니다.

매월 배당금이 나올 수 있도록 주식을 사모으고 빨리 팔지는 말아야겠습니다. 아니 팔지 않는 자산과 100프로 올랐을때 파는 자산을 구분하여서 투자하여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